1분만에 딸국질 멈추는 방법

1분만에 딸국질 멈추는 방법

보통의 사람들은 식사를 급하게 하거나 긴장하면 딸국질을 하게 됩니다. 시간이 지나면 멈추게 되지만 그게 아니라면 곤란할 때가 많습니다. 딸국질을 멈추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얼음물

일단 횡격막 신경이 자극을 받게 되면 이 횡경막이 수축하게 됩니다. 이때 폐에 있는 공기가 나가려고 하면서 생기는 증상이 바로 딸국질입니다. 보통 공기를 과도하게 들이마시거나 갑자기 긴장했을 때 또는 음식을 급하게 드시거나 맵거나 차가운 음식을 먹을 때 이런 현상이 일어납니다. 이걸 멈추려면 횡경망 신경에 쓰여 새로운 자극을 줘야 하는데 가장 좋은 방법은 차가운 물을 빠르게 마셔서 신경에 자극을 주는 겁니다.


또는 얼음을 씹어먹거나 각설탕을 녹여 삼키거나 레몬을 드시는 것도 도움이 되지만 이런 간접적인 방법 말고 직접적으로 자극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구역질

혀를 잡아당기거나 칫솔 같은 날카롭지 않은 물건으로 혓구역질을 하는것입니다. 혀 안쪽을 자극하거나 무릎을 당겨서 가슴을 압박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제가 평소에 가장 효과적으로 쓰는 방법은 코로 물을 마시는 건데 이러면 신기하게 바로 딸꾹질을 멈추게됩니다.


흉부압력

마지막으로 발살바 조작(Valsalva maneuver)이라는 것인데 코와 입을 손으로 막고 4~5회 숨을 내뱉습니다. 날숨으로 내부 압력을 높이면 부교감신경이 활성화되면서 횡격막 경련이 안정이 됩니다. 코를 막고 차가운 물을 마시는 것도 발살바 조작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딸꾹질이 계속되거나 반복적으로 나온다면 ‘난치성 딸꾹질’을 의심해야 합니다. 이는 딸꾹질이 48시간 이상 이어지는 것으로 횡격막 신경 압박, 진정제 복용, 비타민B1 정맥주사 등의 치료가 필요합니다. 이것으로 오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이 게시물이 얼마나 유용했습니까?

평점을 매겨 주세요.

평균 평점 5 / 5. 투표 수 90

지금까지 투표한 사람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게시물을 평가 해보세요.

Leave a Comment

error: 우클릭 할 수 없습니다.